유용한 정보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움 해결.

깊음위에 2023. 6. 24. 09:22
반응형

모기에 물렸다면 ‘이것’만은 피해주세요! 모기에 물렸을 때 주의할 점은?

모기에 물리면 간지러움 때문에 자연스럽게 손이 상처 부위를 향하기 마련인데요. 아무리 가려워도 긁지 않는 게 좋습니다.

피부를 긁어 자극하면 내부 조직이 손상되면서 염증반응 물질이 분비되면서 증상이 악화해 피부가 더 가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손톱으로 꾹꾹 눌러 십자가를 만들고 기도를 하거나 피부를 긁으면 히스타민이 더 많이 퍼져서 가려움증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간혹 가려운 증상을 완화하려고 모기 물린 곳에 침을 바르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는 침이나 손에 있는 황색포도상구균, A군용혈성사슬알균 등 세균이 상처를 통해 피부로 침투하면서

2차 감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2차 감염으로 ‘봉와직염’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심하면 물집과 고름이 생길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주세요!

모기에 물렸을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1) 이미 모기에 물렸다면 물린 직후, 온찜질 또는 냉찜질을 통해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물린 부위에 차가운 얼음이나 시원한 아이스팩을 대는 등 냉찜질을 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성분이 분비되는 것을 막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온찜질 역시 가려움증을 극복하는 데 좋은데요. 그 이유는 모기의 침인 폴리펩타이드 성분이 고온에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2) 모기의 체액은 산성이기 때문에 알칼리성인 비누로 모기에 물린 부위를 깨끗하게 씻는 것도 좋은 대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탄닌 성분이 포함된 바나나 껍질이나 녹차 티백도 진정 효과가 있으니 모기 물린 데에 문지르거나 올려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번 방법, 비누로 깨끗하게 씻는 것과 1번방법 중 온찜질하는 방법을 선호하는데요, 

효과가 정말 좋은 것은 온찜질이 최고 였어요. 

집에 정수기가 있는 경우 정수기 물을 컵에 받아서 숟가락을 담급니다. 

10초정도 뒤에 숟가락이 충분히 뜨거워지면, 

인두로 고문하듯이, 모기 물린자리에 대주면 뜨거운 고통과 함께 뭔가 불어야 할 것 같은 충동이 생깁니다. 

주의할 점은, 고온의 숟가락을 너무 오래 대고 있으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아뜨거워 깜짝이야 할정도의 온도 (약 60도정도) 일 때, 잠깐잠깐씩 대주고 떼어야 합니다. 

화상을 입지 않도록! 진짜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누로 씻는 방법은 대부분 성공하는데, 가끔씩 안먹힐 때가 있어요. 

이럴때 고온의 숟가락으로 지져주면 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모기에 물리거나, 벌레에 물린 뒤에,  스키터증후군(붓기가 심하고 물집이 잡히는 등의 과민 증상 동반) 증상이 나타났거나, 호흡곤란, 어지럼증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주세요. 특히 스키터증후군은 성인에 비해 면역체계가 약한 어린이에게 더 잘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때는 전문가의 진단에 따라 항생제, 연고, 스테로이드제, 기타 치료제 등을 처방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